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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코리아 SM6, 스포츠 DNA 만난 중형 세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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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

르노코리아 SM6, 스포츠 DNA 만난 중형 세단

-르노그룹 터보차저 기술 담긴 TCe300 엔진

 -동급 최초 매트릭스 비전 헤드램프 적용해

 

 자동차를 살 때 소비자들은 제각각 기준이 달라진다. 이동의 목적을 최우선 시 하면서도 취향에 따라 선택은 가지각색이다. 세단의 경우 사람들은 얼마나 안락한지, 가격은 합리적인지 등을 따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세단도 연령층, 성별, 운전스타일에 따라 기준이 달라지는 추세다.

 

 르노코리아 SM6는 무난하게 고를 수 있는 중형세단이면서 트림에 맞춰서 특별함도 같이 품고 있다. 대표적으로 SM6 중 TCe300은 세단과 스포츠 DNA가 절묘하게 어우러져 독보적인 존재감을 드러낸다.

 

 핵심이 되는 TCe300 엔진은 르노의 퍼포먼스 다운사이징 파워트레인으로 터보차저 기술이 들어가 있다. 터보차저는 배출가스로 터빈을 돌려 연소실 내에 더욱 많은 공기를 불어넣어 주는 장치다. 연소실로 들어간 공기는 강력한 폭발을 일으키는데 적은 연료를 사용하면서 더 강력한 출력과 토크를 내뿜는 것이 기술력이다.

 

 르노그룹은 터보차저 기술의 명가다. F1에 참가하면서 쌓아온 터보 엔진 노하우를 양산형 제품에도 적용해 고성능 차와 브랜드를 키워왔다. 르노그룹 F1 팀은 F1 최초로 1970년대에 터보엔진을 도입하면서 터보 시대를 열었다. 이후 1990년대에는 비로소 F1 최고의 엔진 공급사로 발돋움했다. 르노그룹 창립자이자 카레이서였던 루이 르노 역시 긴 시간동안 스포츠 헤리티지를 브랜드 DNA로 심어왔다. 이런 역사를 등에 업고 나온 엔진이 TCe300이다.

 

 SM6 상위 버전에 들어간 TCe300 엔진은 르노 고성능 브랜드인 알핀 제품에 탑재하는 엔진과 같은 것으로 최고출력 225마력, 최대토크 30.6㎏∙m의 성능을 낸다. 이를 바탕으로 일상 운전에 맞게 세팅을 거쳐 SM6에 장착됐다. 

 

 차를 더 역동적으로 만들어주는 것은 핸들링이다. SM6는 경쟁 중형세단에서는 느끼지 못하는 핸들링 감각을 가진다. 부드러우면서 묵직한 느낌을 주며 운전자가 원하는 각도만큼 정확하게 움직여 안정감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국내 중형 세단 최초로 렉타입 EPS(R-EPS) 방식의 프리미엄 스티어링 시스템을 모든 트림에 기본 장착한다. 세밀한 조향성을 제공하며 주행 완성도를 높인다. SM6에 탑재한 ZF-TRW사의 R-EPS 벨트는 가장 진보된 스티어링 방식으로 주로 BMW나 포르쉐 등 스포티한 프리미엄 브랜드에 장착된다.

 

 두 브랜드의 핸들링은 정확하고 손에 착 달라붙는 특징을 갖는다. 르노코리아의 SM6에서도 같은 운전 감성을 경험할 수 있다. R-EPS 벨트는 구동축과 직접 연결된 차체 아래의 렉 부분에 위치해 구동축에 정확하게 직접 힘을 전달해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 외에 SM6의 록-투-록(스티어링 회전수)은 약 2.6 회전으로 대중적으로 많이 쓰이는 스티어링 회전수인 3회전보다 적다. 스티어링 회전수가 적어질수록 운전대의 반응이 빨라진다. 자동차의 핸들 반응 속도를 결정 짓는 요소다.

 

 성능뿐만 아니라 SM6는 동급 중형세단에서 만날 수 없는 안전 편의기능도 처음으로 탑재했다. LED 매트릭스 비전 헤드램프는 시야가 어두운 환경에서도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술이다. 전방 카메라가 주행 상황을 스스로 인식하고, 상향등 내부 LED(좌, 우 각 23개씩, 총 46개)를 다중 제어해 조사각을 조절한다.

 

 아울러 최신 안전 품목인 주행 보조 시스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차선 유지 보조(LCA), 긴급제동 보조(AEBS), 차선이탈 방지보조(LKA), 후방 교차충돌 경보(RCTA) 등을 넣어 상품성을 높였다.

 

자료제공: 르노코리아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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